메뉴 건너뛰기

KBlog

2. IIS 설치

by B&W posted Apr 11, 2018
IIS.jpg


2-1. 설치환경 확인 및 최적화


IIS(Internet Information Services)는 '인터넷 정보 서비스'의 의미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서버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윈도우 서버에 IIS를 설치하기 이전에 먼저 서버환경을 확인하고 최적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연히 서버는 최신 업데이트를 하여야 하고, 장치관리자 등을 확인하여 오류문제 등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버 H/W 장치에 대한 최적화가 되었다는 가정 하에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윈도우 서버 2016을 실행(ON)되면 다음과 같은 서버 관리자 화면이 열립니다. 자동으로 서버관리자 화면이 열리지 않으면 좌측 하단의 윈도우 아이콘을 클릭하여 시작화면의 '서버관리자'를 실행하여 주십시오.

01. 서버관리자.png

< 윈도우 서버 2016 서버관리자 실행 화면>


위 그림은 서버관리자 대시보드 화면입니다. 위의 그림에는 IIS가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 IIS 설치 전에는 IIS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우측 2개 박스 부분에 붉은 색으로 표시된 것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해당 이벤트나 서비스 등을 클릭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윈도우 서비스에서 실행 중지된 것이 아마 대부분일 것입니다. 해당 부분을 아예 실행되지 않게 하거내 재 실행하면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2-2. IIS 설치


서버관리자에서 오류문제 등을 해결한 뒤, 서버관리자 대시보드 화면에서 ‘역할 및 기능추가’ 항목을 클릭하면 설치유형을 선택하는 창이 열립니다.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역할 기반 또는 기능 기반 설치’를 진행합니다.

02. 역할 및 기능 추가.png

<서버관리자의 역할 및 기능추가 화면>


03. 서버 설치유형 선택.png 

<설치유형 선택 화면>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설치와 관련해서는 추후에 별도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설치 유형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다음의 그림과 같이 대상 서버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 값의 ‘서버 풀에서 서버 선택’을 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대상 서버는 일반적으로 윈도우 서버 2016이 설치된 서버의 PC명과 IP(내부), 운영체제 등이 표시됩니다.

04. 서버 선택.png

<서버 선택 화면>


기본 값을 그대로 설치하게 되면 IIS 설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서버 역할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 중에서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를 선택할 수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부분인 ‘웹서버(IIS)’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05. 서버 역할 선택.png

<서버 역할선택 화면>


06. 웹서버(IIS) 기능 추가 선택.png

<웹서버(IIS) 기능추가 선택>


역할 및 기능추가 마법사 창이 열리고 그림처럼 ‘기능추가’를 선택합니다. 

07. 기능 추가 확인.png
<기능추가 확인 화면>

이어서 ‘.NET Framework 3.5 기능’을 선택합니다. 이것을 선택하는 이유는 ph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GI’ 기능이 설치되어야하기 때문입니다. 

08. NET Framework 3.5 추가.png

<.NET Framework 3.5 기능 선택>


‘.NET Framework 3.5 기능’을 선택하고 진행하면 ‘응용 프로그램 개발’ 기능을 선택해 줍니다.  

09. 응용프로그램 개발 추가.png

<응용 프로그램 개발기능 추가>


그리고 기능 설치를 진행하면 다음의 그림과 같이 설치되는 기능과 진행정도가 표시됩니다.

10. 기능 설치 진행.png

<기능 설치 진행률 화면>


설치하고 나면 여기에서 마치는 것이 아니라 추가적으로 ‘CGI’기능을 설치해야 합니다. 다시 대시보드의 ‘역할 및 기능 추가’를 진행하며 ‘웹서버 IIS / 웹서버 / 응용프로그램 개발’의 하위 기능인 CGI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11. 추가 기능 설치(응용프로그램 개발 CGI).png

< CGI 기능 설치>


처음 설치부터 ‘CGI 기능’이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설치한 뒤, 추가적으로 ‘CGI 가능’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CGI 기능’을 설치하지 않으면 IIS에서 PHP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CGI 기능’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12. CGI 선택 확인.png

<CGI 설치 선택 확인 화면>



2-3. IIS 설치 완료 및 확인


다음 그림은 ‘역할 및 기능 추가’를 완료한 모습으로 좌측 BOX와 같이 IIS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역할 및 서버그룹 명에 붉은 표시가 없다면 기본적으로 IIS 설치는 완료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만약 붉은 표시가 있는 역할 및 서버그룹이 있다면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서버관리자의 데이터를 새로 고치는 시간이 있으므로 결과가 다소 늦게 반영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대시보드 상단의 ‘새로 고침’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13. 기능 설치 후 서버관리자 대시보드 화면.png

<IIS 기능 설치 후, 서버관리자 대시보드 화면>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IIS 설치 과정입니다. 서버의 사용목적에 따라서 설치형태나 추가 기능이 달라질 수 있으며, 본 설명은 윈도우 서버 2016에서 IIS, PHP, MySQL, XE를 이용한 웹사이트 구축에 맞추어져 있으며, 필요한 경우, 설명을 추가하여 삽입하거나 별도의 내용으로 포함할 계획입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