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KBlog

PCIe SSD 설치 및 사용기(1)

by B&W posted Mar 03, 2016

360MX-PCIe 제품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사용하고 있는 개인서버의 SAS HDD(15,000rpm)가 소음 및 진동이 심하고 저장공간이 상대적으로 적어 애초에 사용하던 HP서버로 갈아타려고 하던 차에 PCIe SSD를 사용하면 DELL 서버의 속도를 얻을 수 있을듯 해서 시작했지만 제품의 불량 문제등으로 인해 3주 정도의 시간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PCIe SSD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면 통상 SSD는 SATA 슬롯에 장착하여 사용됩니다. 그러나 최신 PC에서는 SATA3 지원되지만 이전의 많은 PC에서는 SATA2 까지 지원되어 요즘 SSD의 실제 읽기/쓰기 속도를 받쳐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HDD를 쓰다가 SDD를 쓰게되면 SATA2나 SATA3에 관계없이 매우 빠른 체감속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만 통상 SATA3에서 SSD의 읽기속도인 약 500MB/s를 구형 PC에서도 약 800MB/s까지 끌어 올려주는 PCIe SSD는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쉽게 RAID 0, RAID 1, RAID 10 등의 구성도 할수 있습니다. 요즘 읽기속도가 약 2000MB/s 넘믄 M.2 규격의 SSD도 나오지만 워낙 고가이고 아직 안정성 등의 문제가 나타나는 만큼, PCIe SSD는 가격과 성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합리적 제품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신뢰성이야 인텔의 PCIe 제품이 압도적이겠지만 흔히 말하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러 여겨지는 360MX-PCIe에 대한 설치기를 올립니다. 우선 해당 제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PCIe SSD 설치기


최대 850MB/s의 속도가 온다고 했는데 통상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측정한 사람들의 결과를 보면 결과 읽기 속도는 약 800MB/s 내외, 쓰기속도는 이보다 좀 더 낮은 것으로 나오는 듯 합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 통상 SATA2에서 SSD는 제 능력을 발휘 못하며, SATA3를 사용해야지만 약 400~500MB/s의 제 속도를 다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텍의 제품을 결정하기 이전에 리뷰안테크의 'RevuAhn 850X PCIe'를 구매하였으나 판매처의 불완전한 판매로 인해, 새로텍의 '360MX-PCIe' 제품을 구매한 것이 험난한 설치여정이 될줄은 몰랐었습니다. 아무튼 '360MX-PCIe' 128G+128G(총 256G) 제품을 베송받자 마자 설치해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속도를 최대로 끌어내기 위해 RAID 0으로 구성해서 파티션을 C와 D로 구분하였습니다. OS 설치를 마치고 PCIe 드라이브도 잡아주고 나서 이것 저것 SSD를 최적화 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사용하게 되면서 혹시나 하는 생각에 SSD 속도를 측정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HDD에 비해 압도적인 부팅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만 웹사이트 접속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0.1초라도 더 빠르게 하기 위한 최적화가 필요하다고 여겼습니다. 물론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된 배경에는 IIS의 경우, 최초 로딩속도가 느리다는 점이 매우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아무튼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측정한 값은 기대와 다르게 나왔습니다. 읽기속도야 그렇다고 쳐도 쓰기 속도의 경우, 읽기속도의 겨우, 절반에 불과하였기 때문입니다. 물론 HDD나 SATA2의 SSD보다는 빠릅니다만 RAID 0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다는 점을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여러번의 테스트 중에 가장 값이 높게 나온 테스트 화면입니다. 


5.jpg

< RAID 0 설정시 OS 미설치 드라이브의 속도 >


제조사의 AS 담장자와 통화하고 나서 SSD를 교환하기로 하였습니다. 택배로 반품 처리하고 제조사의 불량테스트를 거쳐 다시 제품을 받기까지는 약 1주일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물론 제조사에서는 가장 빠르게 처리를 하였지만 중간에 택배사가 4일을 소진하였습니다. 군포 HUB 터미널에서 간선 상차후, 대전 UB 터미널 간선하차까지 3일이 소요되더군요.   


아무튼 받자마자 테스트를 했는데 AS 이전이나 이후나 별로 달라진게 없었습니다. 오히려 처음보다 속도가 더 낮은듯 하였습니다만 이는 PC의 환경이 어느 정도 좌우할 수 있기에 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쓰기속도는 읽기속도의 절반이었습니다.


raid0_v.jpg

< AS 후, RAID 0 설정에서 OS 미 설치시 속도 >


raid1_0.jpg

< AS 후, RAID 1 설정에서 OS 미 설치시 속도 >


위 그림에서 보듯 읽기속도는 RAID 0이나 RAID 1 모두 제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반면, 쓰기속는 여전히 반토막 수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곰곰히 생각읗 해 본 결과, 1) 여전히 불량 SSD 문제이거나 2) PCIe 카드(컨트롤러) 문제 중의 하나라고 판단하여 다시 AS 담당자와 연결을 시도했지만 마침 근무중이지 않아 하루를 더 소진하고 연결이 되었습니다. 확인해보니 SSD 불량으로 판단하여 SSD만 모두 교체한 상태로 가능한 빨리 PCIe 카드를 보내주기로 하였습니다. 여전히 택배사는 얼마전 그 회사로 어제 오후에 집하를 해서 오늘 오전 7시 현재, 아직도 군포 HUB 터미널 간선 상차로 나오는데 오늘 중으로 올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SSD를 설치하신 분들은 한번쯤 SSD를 체크하셔서 속도나 상태가 어떤지 확인할 필요가 있을듯 합니다.